역대 최고의 모바일 JRPG 게임 추천 31선

역대 최고의 모바일 JRPG 게임 추천 목록

역대 최고의 모바일 JRPG 게임 추천 31선

” 역대 최고의 모바일 JRPG 게임 “ 일본은 전 세계 롤플레잉 게임 장르에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애니메이션과 만화 시리즈가 널리 보급되면서 일본 문화가 대부분의 RPG의 캐릭터와 게임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 RPG라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다면, 그 게임도 일본 RPG(JRPG)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JRPG 게임이란?

그렇다면 JRPG란 무엇일까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적어도 과거에는 그랬습니다. 일본 롤플레잉 게임(JRPG)과 서양 롤플레잉 게임(WRPG)은 던전 앤 드래곤과 같은 펜 앤 페이퍼 RPG에서 영감을 받았지만, 제작자 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극명하게 다른 RPG 게임이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사람들이 두 게임을 구분할 수 있도록 JRPG와 WRPG라는 용어가 만들어졌습니다. WRPG는 보다 사실적이고 핵심적인 게임의 미학과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울티마나 위저드리처럼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 장벽이 높은 게임에서 더욱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나 JRPG는 애니메이션과 일본 문화에 더 많이 의존하는 아트 스타일과 미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에는 게임 컷신과 게임 광고가 포함됩니다. 드래곤 퀘스트나 파이널 판타지와 같은 JRPG도 플레이어 친화적이고 스토리 라인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애니메이션과 JRPG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그 경계가 조금씩 흐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원신과 다크 소울이라는 두 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신은 중국산 게임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 영감을 받은 JRPG 요소가 많습니다. 반면에 다크 소울은 일본 회사 프롬소프트웨어에서 만든 게임이지만, 오히려 WRPG의 어두운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질문에 답해야 한다면, JRPG는 일본인이 애니메이션 느낌과 디자인으로 만든 RPG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규칙에는 많은 예외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히 말해서, JRPG라고 느껴지면 그 게임은 JRPG입니다.

역대 최고의 모바일 JRPG 게임 목록

이 목록에서는 가챠나 뽑기 위주의 게임에서 벗어나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완전한 게임인 JRPG의 뿌리에 충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 목록은 모바일 최고의 JRPG를 총망라한 것 입니다.

1. 크로노 트리거


전 세계 JRPG 트렌드를 시작한 클래식 게임 중 하나인 크로노 트리거는 1995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크로노 트리거는 크리에이터로 구성된 “드림팀”에 의해 개척되었습니다.

여기에는 파이널 판타지 제작자 사카구치 히로노부, 드래곤 퀘스트 제작자 호리이 유지, 드래곤볼 제작자 토리야마 아키라가 포함됩니다. 이 게임의 스마트폰 포트는 SNES 원작에서 크게 업그레이드되었지만 게임 플레이와 스타일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기본 줄거리는 한 소년이 영웅이 되어 세상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난다는 흔한 클리셰입니다. 진부하지만 그 방식은 독특합니다. 플레이어는 친구들의 타임머신과 함께 세상의 종말에 도착한 ‘크로노’가 되어 게임을 진행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여러분은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 사건과 미래의 흐름을 서서히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턴제 전투, 오픈 월드 탐험, 뛰어난 음악 등, 이 게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오늘날 최고의 모바일 JRPG 중 최고로 손꼽히는 게임입니다.

2. 파이널 판타지 7

파이널 판타지 7은 이 목록에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입니다. 이 게임은 전 세대에 걸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97년에 시리즈 최초로 3D 컴퓨터 그래픽과 풀 모션 비디오를 사용한 PlayStation용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오리지널 게임은 수많은 “올해의 게임” 상을 받았으며, 이후 다른 기기로 이식된 게임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생태 테러리스트 그룹 아발란치에 투입된 용병 클라우드 스트라이프의 입장이 되어 게임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이 단체는 미래 행성을 지배하는 거대 기업 Shinra 전력회사의 폭압적인 통치를 막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토리에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고도 결국 Shinra의 작전 뒤에 숨겨진 비밀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3. 몬스터 헌터 스토리


몬스터 헌터 스토리는 안드로이드와 iOS 포팅이 이루어지기 전인 2016년에 닌텐도 3DS 콘솔용으로 먼저 출시되었습니다. 2018년 모바일 포트는 HD 그래픽과 모바일에 맞게 조정된 컨트롤이 특징입니다. 몬스터 헌터 스토리는 이 목록에 있는 유일한 몬스터 헌터 시리즈 게임으로, 시리즈의 다른 게임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몬스터 헌터가 아니라 하쿰 마을의 특별한 칭호인 라이더입니다. 라이더는 몬스터의 부품을 얻기 위해 몬스터를 물리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친밀감 광석을 사용해 몬스터와 친구가 됩니다. 스토리를 스포일러하지 않고는 많은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이 게임에는 무료 버전이 있어서 스토리와 게임 플레이를 조금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4. 드래곤 퀘스트 : 저주받은 왕의 여정


2004년 PlayStation 2로 출시된 이 게임은 시리즈 상 여덟 번째 게임이지만, 서양에서는 드래곤 워리어 타이틀의 일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VIII은 시리즈 최초로 아시아와 일본 외 지역에서 “워리어” 대신 “퀘스트”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2014년에 전 세계에 Android 및 iOS 포트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포트에는 캐릭터 음성을 제외한 오리지널 게임의 대부분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트로데인 왕국의 이름 없는 경비병이 되어 다소 평범한 캐릭터로 플레이합니다. 물론, 스토리는 거기서부터 시작되어 서서히 세계 종말 상황으로 발전하지만 여기서 스포일러는 하지 않겠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멋진 오픈 월드, 무작위 오버월드 전투, 턴제 파티 시스템 등 모든 JRPG 플레이어에게 친숙한 방식입니다.

관련 글 :   턴제 모바일 RPG 게임 추천 10선

이 게임은 최고의 JRPG 목록에 올랐지만, 한 가지 눈에 띄는 단점이 있어 적응하며 플레이 해야 합니다. 게임은 세로 모드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으며 가로 모드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점을 제외하면 사랑받는 시리즈의 견고한 완성작입니다.

5. 원신


이제 중국산 게임인 원신(Genshin Impact)를 소개합니다. 이 목록에 포함된 몇 안 되는 ‘무료’ 게임 중 하나인 원신은 2020년에 전 세계에 Android, iOS, PS4, Windows로 출시되어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출시 후 첫 6개월 동안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플레이어는 차원을 오가는 한 쌍의 쌍둥이 중 한 명으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타이바트 세계로 여행하는 동안 그 세계의 정체불명의 신이 플레이어를 공격하여 형제와 헤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영원히 얼어붙어 봉인되거나 적어도 500년 동안 동족을 찾기 위한 퀘스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 게임은 젤다: 야생의 숨결과 매우 유사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광활한 오픈 월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애니메이션을 현실적인 오픈 월드에 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게임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더 많은 업데이트와 무료 기능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게임은 역대 최고의 모바일 JRPG가 될지도 모릅니다!

6.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 워 오브 더 라이온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워 오브 더 라이온스는 호평을 받았던 PlayStation 포터블 버전의 또 다른 이식작입니다. iOS 버전은 2011년 초에 출시되었고, 안드로이드 버전은 몇 년 후인 2015년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영어로 출시되었습니다. 두 버전 모두 터치스크린 조작을 위해 컨트롤이 크게 수정되었으며, 멀티플레이어 옵션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택틱스”라는 명칭은 이 게임이 일반적인 파이널 판타지 게임과는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이어 엠블렘과 동명의 어드밴스 워즈와 마찬가지로, 택틱스는 보드 위의 체스 말처럼 캐릭터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장비를 변경하고 위치를 바꿔 파티를 수정할 수는 있지만, 모든 전투는 턴제 방식을 따르며 캐릭터가 그리드에서 대결을 펼칩니다.

7. 파이어 엠블럼 : 히어로즈


놀랍게도 이 목록에 포함된 유일한 닌텐도가 전신인 게임 입니다. 파이어 엠블렘: 히어로즈는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의 유일한 스마트폰 타이틀입니다. 2017년 2월에 전 세계에 출시된 이 게임은 가챠 게임 플레이를 특징으로 하지만 턴제 전술 RPG라는 시리즈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이 게임은 소환 기능을 제외하고는 시리즈의 다른 타이틀과 비교했을 때 독특하지 않습니다. 다른 파이어 엠블렘 게임과 비교했을 때, 이 게임은 북유럽 신화를 바탕으로 다른 파이어 엠블렘 게임의 영웅을 소환할 수 있는 일종의 코어를 형성하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8. 파이널 판타지 8 : 리마스터


모바일로 출시된 최신 파이널 판타지 게임 중 하나인 파이널 판타지 8 : 리마스터는 2021년 3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오리지널 게임은 특히 페이 웡의 테마곡 “Eyes on Me”로 찬사를 받았지만, 리마스터는 그보다 더 나은 게임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성공했습니다. 개선된 캐릭터 모델, 화려한 고해상도 그래픽, 리마스터된 사운드트랙을 갖춘 이 게임은 1999년에 출시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여전히 훌륭합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마법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것을 제외하면 전통적인 파이널 판타지 게임입니다. 다른 시리즈 게임과 비교했을 때, VIII에서는 캐릭터의 마나 풀에서 마법을 뽑는 대신 플레이어의 행동에서 마법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9. 파이널 판타지 4 : 더 에프터 이어스


오랫동안 기다려온, 그러나 예상치 못한 속편. 파이널 판타지 4 : 더 애프터 이어스는 1991년에 출시된 게임의 속편입니다. 2008년 일본 모바일로 처음 출시된 이 게임은 2009년에 WiiWare 포트로 서양에 출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포트는 오리지널 SNES 게임 대신 닌텐도 DS 리메이크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게임은 현재 세실 왕이 사악한 루나리안 제무스를 물리치고 지구에 평화를 가져온 지 17년 후부터 시작됩니다. 애프터 이어스에는 전작의 출연진 대부분이 등장하며 새로운 캐릭터도 몇 명 등장합니다. 달에서 온 새로운 위협이 등장해 지구를 황폐화시키면서 세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10. 어드벤처 오브 마나


이 목록에서 가장 특이하다고 할 수 있는 JRPG 게임인 어드벤처 오브 마나는 흥미로운 혈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1년 출시된 게임인 파이널 판타지 어드벤처(북미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어드벤처, 유럽에서는 미스틱 퀘스트)를 2016년에 리메이크한 게임입니다. 원래는 파이널 판타지 프랜차이즈의 스핀오프 게임이었지만, 어드벤처는 그 대신 많은 찬사를 받은 마나 시리즈를 탄생시켰습니다.

스핀오프인 어드벤처는 메인 시리즈와 다른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 월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이 게임은 파이널 판타지에 비해 오리지널 젤다 게임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다른 파이널 판타지 게임처럼 ‘전투 모드’로 전환하지 않고 캐릭터를 움직이고 맵의 사물 및 적과 상호작용합니다.

11. 파이널 판타지 15 : 포켓 에디션


또 다른 특이한 게임인 파이널 판타지 15 : 포켓 에디션은 이 목록에서 오리지널 게임에 비해 실제로 다운그레이드된 유일한 게임일지도 모릅니다. 리소스 집약적인 파이널 판타지 XV의 스마트폰 친화적인 버전으로 설계된 포켓 에디션에는 오리지널 버전의 메인 스토리를 경험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운그레이드를 제외하면, 포켓 에디션은 무료 플레이어에게 첫 번째 챕터만 제공되므로 정식 게임은 아닙니다. 더 많은 게임 플레이와 10개의 챕터를 모두 즐기고 싶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12. 로맨싱 사가2


이 게임은 턴제 전투와 세계 탐험은 원작 및 다른 파이널 판타지 게임과 동일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이 게임에는 경험치가 없으며, 대신 전투 중 플레이어의 행동과 결정이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이 게임에는 주인공 캐릭터가 늙거나 죽으면 다음 아발론의 황제 또는 황후로 교체되는 재미있는 “왕조”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관련 글 :   스팀펑크 세계관의 모바일 게임 추천 TOP 12

13. 아틀리에 온라인


아틀리에 온라인: 브레시슬의 연금술사는 2018년에 일본에서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영어 포트는 최근 번역되어 2021년 7월 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알케미스트 오브 브레시슬은 스마트폰으로 출시된 두 번째 아틀리에 게임으로, 첫 번째 게임은 아틀리에 퀘스트 보드입니다. 최근에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차세대 대작 스마트폰 게임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케미스트 오브 브레시슬의 게임 플레이는 아틀리에 시리즈에서 약간 표준적인 방식입니다. 하향식 오픈 월드 맵에서 캐릭터가 NPC 및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면서 플레이합니다. 전투 모드는 게임 맵에서 적과 마주친 후 턴제 전투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가장 큰 매력은 연금술 시스템입니다. 브레시슬의 연금술사는 플레이어에게 연구, 발견, 합성, 제작할 수 있는 수백 가지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14. 루나 : 실버 스타 스토리 터치


iOS 독점작인 루나: 실버 스타 스토리 터치는 획기적인 루나: 실버 스타 스토리 컴플리트의 리메이크작입니다. 1996년 세가 새턴용으로 제작된 컴플리트는 고품질 애니메이션 컷신, 훌륭하게 번역된 영어 대본, 전문 성우 목소리 연기를 사용하여 JRPG의 선례를 남겼습니다. 루나 시리즈에서 많은 역사를 지닌 게임으로, 2012년 포트는 동일한 아이디어를 스마트폰으로 옮겨왔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세계 탐험, 턴제 전투, 사람들의 찬장을 뒤져 아이템을 찾는 등 대부분의 JRPG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스토리는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수년간 수많은 JRPG를 플레이한 후에도 애니메이션 컷신 덕분에 더욱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에 울고 웃게 될 것입니다.

15. 포켓몬 고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포켓몬 게임 없이는 JRPG 목록이 완성될 수 없습니다. 이 목록에서 그 게임은 바로 Pokémon Go입니다. 2016년 7월에 전 세계에 출시된 이 게임은 그해 말까지 5억 회 이상 다운로드되며 팬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말 그대로 오픈 월드와 자유도 높은 게임 플레이로 다른 JRPG에서 과감하게 벗어난 점이 이 게임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었습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가 확장되고 더 많은 포켓몬이 이 게임에 추가됨에 따라 이 게임은 역대 최고의 JRPG 중 하나로 꼽힐 수 있을 것입니다.

16. 사가 프론티어 리마스터


오래된 인기 게임의 또 다른 최신 리마스터인 사가 프론티어 리마스터가 2021년 4월 15일에 출시되었습니다. 1997년에 출시된 이 게임은 그래픽, 게임플레이, 스토리가 대폭 개선된 리메이크 버전입니다. 주목할 만한 변화는 새로운 캐릭터가 몇 명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게임은 원래 “Romancing SaGa” 시리즈에 포함될 예정이었지만, 독자적인 스토리라인으로 분리되었습니다.

프론티어는 다른 SaGa 게임과 비교했을 때 비선형적인 스토리가 많은 과학 판타지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배경은 ‘지역’이라는 우주의 일부로, 7명의 개성 넘치는 주인공이 플레이어의 선택을 기다리며 삶을 살아갑니다. 전투 모드는 다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턴제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스토리 측면에서는 게임의 “자유 시나리오 시스템”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매번 다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17. 어나더 에덴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게임인 어나더 에덴은 2019년에 출시되었을 때만 해도 평범한 가챠가 아니었습니다. 이 게임은 최고의 JRPG 중 최고로 꼽히는 크로노 트리거를 만든 두 사람의 재회입니다. 작가이자 게임 디렉터인 카토 마사토와 작곡가 미츠다 야스노리가 이 게임을 주도했습니다. 카토는 스마트폰에 특화된 전통적인 JRPG를 만들고 싶었고, 이 게임이 바로 그 시도였습니다.

크로노 트리거의 시간 여행 아이디어를 공유한 이 게임은 횡스크롤 2D JRPG로 진행되며 간혹 3D 장면이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턴제 전투, 애니메이션 컷신과 함께 부분적인 음성 연기, 새로운 캐릭터를 얻는 데 사용하는 ‘크로노스 스톤’을 구매할 수 있는 가챠 등 매우 전통적인 게임입니다.

18. 발키리 프로필


스퀘어 에닉스의 또 다른 작품, 발키리 프로필: 레네스는 세 개의 게임으로 구성된 시리즈 중 첫 번째 게임입니다. 2000년 Play스테이션용 오리지널 발키리 프로파일 게임을 리메이크한 레네스는 향상된 그래픽, 재작성된 영어 대사, 풀 모션 비디오 장면, 건너뛰기 가능한 컷신, 게임 내 수집품의 잠금 해제 구매 옵션이 특징입니다.

이 게임은 플랫포머와 전통적인 JRPG를 두 가지 모드로 나눈 멋진 혼합 게임입니다. 맵 탐험과 이동 모드에서는 주인공인 레네스의 입장이 되어 세계 지도를 날아다니며 퍼즐을 풀게 됩니다. 전투 모드는 레네스가 맵에 있는 적 중 하나를 터치하면 시작되며, 화면은 고전적인 턴제 JRPG 전투로 바뀝니다.

레네스에는 굿 엔딩, 트루 엔딩, 배드 엔딩의 세 가지 엔딩이 있으며, 이 모든 엔딩은 플레이어의 선택과 노멀 모드 또는 하드 모드에서 플레이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19. 랑그릿사 모바일


클래식 타이틀인 첫 번째 랑그릿사는 1991년 메가 드라이브에 출시되었습니다. 랑그릿사 모바일은 1998년 랑그릿사 V의 직속 후속작으로, 전작 이후 21년 만에 시리즈 연속성을 이어갑니다: 전설의 끝. 2019년에 출시되었지만, 이 게임에는 시리즈 특유의 대규모 전략 턴제 전투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파이어 엠블렘과 약간 비슷하지만,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랑그릿사에는 항상 거대한 맵에 수많은 유닛이 등장합니다. 전술적인 게임 플레이뿐만 아니라 유닛을 어떻게 사용할지 전략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가챠 측면에서는 시리즈의 옛 캐릭터가 다시 등장하는 것부터 기간 한정 유닛과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 유닛에는 마신 히어로와 오버로드의 캐릭터도 포함됩니다!

20. 디스가이아 컴플리트 1


디스가이아 1 컴플리트는 2003년 출시된 디스가이아: 아워 오브 다크니스의 가장 포괄적인 리마스터입니다. 게임 플레이는 일부 캐릭터 클래스의 이름만 살짝 바꿨을 뿐 원작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습니다. 이 외에도 이 게임에는 고전적인 엉뚱한 턴제 전투가 동일합니다. 키 작은 새우 라할과 그의 충성스러운 신하 에트나를 조종하여 크리체프스코이 왕이 죽은 지 2년 후, 그의 일행을 이끌고 네더월드의 대군주로서 왕좌를 되찾아야 합니다.

이 게임은 설치하는 데 문제가 많지 않았다면 목록에서 더 높은 순위에 올랐을 것입니다. iOS 버전이든 안드로이드 버전이든, 이 게임은 일부 사용자에게 설치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글 :   게임패드로 플레이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

21. 로맨싱 사가3


1995년 아르테피아자에서 개발한 고전 게임인 Romancing SaGa 3의 HD 버전이 드디어 정식으로 영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이번 리마스터에서는 더 나은 그래픽과 스프라이트, 새로운 던전, 시나리오, 새로운 게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사가 게임과 마찬가지로, 이번 버전에서는 전투 및 탐험 모드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이제 경험치가 없으며 대신 전투에서의 행동에 따라 레벨이 올라갑니다. 또한 주인공 캐릭터가 뒤에서 파티를 지휘하고 파티 구성과 전술을 펼칠 수 있는 커맨더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3에서는 8명의 주인공으로 시작하며, 모두 운명의 아이를 찾아 세상의 운명을 바꾸고자 합니다. 이 운명의 아이는 3세기에 한 번씩 일어나는 일식인 모라스트룸의 부상 기간에 태어난 유일한 존재입니다.

22. 드래곤 퀘스트 3


드래곤 퀘스트 I이 프랜차이즈를 시작했지만, 드래곤 퀘스트 3 : 구원의 씨앗은 인기와 핵심 메커니즘을 확고히 했습니다. 이 리메이크 버전은 원래 1988년 NES 게임을 기반으로 했지만, 후속 버전이 개선하고 추가한 사항을 반영하여 새로운 “HD-2D” 버전으로 탄생했습니다.

드래곤 퀘스트 메커니즘의 핵심을 파악한 게임인 만큼 게임 플레이는 시리즈의 다른 게임과 비슷합니다. 오버월드 맵 탐험, 게임 내 퍼즐 풀기, 턴제 파티 전투 등, 드래곤 퀘스트 3는 오랜 시간 동안 탄탄한 게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3. 멋진 이 세계 : 솔로 리믹스


멋진 이 세계 : 솔로 리믹스는 닌텐도 DS 오리지널을 개선한 이식판이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솔로 리믹스’라는 제목은 이 버전에 세컨드 스크린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화면은 두 화면을 모두 활용하는 ‘스트라이드 크로스 배틀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2012년 iOS와 2014년 Android용으로 출시된 이 게임은 한 화면만 사용하고, 더 나은 컨트롤, HD 스프라이트, 새로운 캐릭터가 추가되도록 전면 개편되었습니다솔로 리믹스의 게임 플레이는 이 목록의 다른 게임과 다릅니다. 이 게임은 턴제 JRPG 보다 비트업 액션 RPG에 더 가깝습니다.

24. 아크 더 래드 R


아크 더 래드 R은 1996년에 출시된 PlayStation의 아크 더 래드 II의 후속작입니다. 2018년 일본에서 처음 출시되었으며, 3년 후인 2021년 5월에 전 세계에 출시되었습니다. 수십 년의 간격을 두고 출시되었지만, R은 게임 제작자 츠치다 토시로, 그래픽 아티스트 쿠니수에 류이치, 음악 작곡가 안도 마사히로 등 시리즈의 오리지널 멤버 3명을 다시 불러 모았습니다.

이 게임에는 새로운 캐릭터에 대한 가챠 요소가 있지만, 이전 게임의 게임 플레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전투는 계속해서 턴제로 진행되며, 캐릭터는 격자형으로 움직이며 NPC 적을 공격하고 물리칩니다.

25. 블레이징 소울즈 엑셀레이트


놀랍도록 훌륭한 플레이스테이션 2 오리지널 게임인 블레이징 소울 액셀러레이트는 아이디어 팩토리의 개발진이 만든 게임입니다. 초차원 넵투니아 시리즈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아이디어 팩토리는 1996년 첫 게임부터 JRPG를 제작해 왔습니다. 서양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지만, 일본에서는 아가레스트와 카오스 시리즈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액셀레이트는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와 매우 유사합니다. 사자의 전쟁과 턴제 그리드 전투, 장대한 스토리라인, 캐릭터 클래스 시스템 등이 비슷합니다.

26. 에볼랜드2


프랑스 회사 시로 게임즈(Shiro Games)의 JRPG인 에볼랜드 2는 2015년에 Windows로 처음 출시되었으며, 2018년에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이전에 나온 게임에 대한 멋진 헌사로 만들어진 JRPG 트로피와 미니 게임이 신선하게 혼합된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는 다양하며 게임 내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횡스크롤 및 턴제 RPG에서 매칭 퍼즐 게임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의 변화와 함께 8비트, 게임보이, 3D 그래픽 등 다양한 아트도 변화합니다. 전반적으로 독특한 게임이며, 일부 컬트 팬에게는 최고의 모바일 JRPG로 꼽힐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구글 플레이 패스의 일부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7. 디스가이아 RPG


방대한 디스가이아 시리즈의 또 다른 스핀오프인 디스가이아 RPG는 좀 더 전략적인 오리지널 시리즈에 비해 액티브 타임 턴제 RPG입니다. 게임 플레이는 본 시리즈와 다르지만 어둠의 집회, 대군주의 탑, 아이템 월드 게임 모드 등 여전히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파이널 판타지와 같은 전투에서 5명의 파티가 적의 파도에 맞서 싸우는 고전적인 JRPG처럼 느껴집니다. 이 게임에는 다른 시리즈의 주인공도 등장하지만, 일부는 가챠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가이아 RPG는 팬들이 좋아하는 코미디와 음악의 많은 부분을 유지하고 있어 시리즈에 탄탄하게 포함되는 게임입니다.

28. YS 크로니클즈 1


스마트폰용으로 부활한 또 다른 고전 게임인 Ys 크로니클즈 1은 1987년 PC-88 게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니혼 팔콤이 만든 Ys는 일본 액션 RPG의 선구자 중 하나입니다. 이 게임에는 HD 메뉴 외에도 ‘오리지널’과 ‘크로니클’ 그래픽과 사운드트랙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포트는 또한 최적화된 가상 패드, 컨트롤러 지원 및 게임 업적을 제공합니다.

게임 플레이는 대부분의 액션 RPG와 비슷하며, 맵에서 캐릭터를 움직여 몬스터를 탐험하고 싸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Ys 크로니클즈 1은 간단한 줄거리와 쉬운 게임 플레이로 누구나 쉽게 장르에 적응할 수 있는 좋은 게임입니다.

29. 카오스 링스 3


카오스 링스 3는 스퀘어 에닉스의 스마트폰 전용 시리즈 세 번째 작품입니다. 이 게임은 파이널 판타지의 분위기에 독자적인 스토리라인과 감각을 더한 전통적인 게임입니다. 마츠오카 요시츠구, 이토 카나에와 같은 베테랑 성우들의 뛰어난 목소리 연기는 물론, 공상 과학 스토리 라인이 이 게임을 30위까지 끌어올린 원동력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게임은 더 높은 순위에 오르기에는 부족하지만 그 자체로도 충분히 훌륭했습니다.

30. 아가레스트 전기


아이디어 팩토리의 또 다른 게임인 아가레스트 전기는 아가레스트 워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입니다. 2007년 PlayStation 3의 오리지널 게임을 직접 이식한 게임이지만, 스마트폰 버전은 720p HD 그래픽, MOGA 컨트롤러 기능, Google 클라우드 또는 iCloud를 통한 자동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 플레이는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와 유사한 턴제 전술 플레이로 아이디어 팩토리 게임의 표준입니다. 아가레스트 전기는 “소울 브리드” 시스템에서 한 가지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이 게임은 5세대에 걸친 캐릭터의 가족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으며, 데이트 시뮬레이션과 같은 게임 메커니즘으로 인해 선택의 요소도 많습니다.

마무리

스마트폰용 최고의 모바일 JRPG를 고르는 것은 말 그대로 수천 개의 타이틀이 모바일에 제공되기 때문에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 목록에는 2021년 7월 28일에 출시되는 파이널 판타지 5와 파이널 판타지 6와 같은 새로운 리메이크 게임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완전한 목록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 목록에서 시도해 볼 만한 게임을 한두 개 정도는 찾으셨기를 바랍니다. 아직 게임을 해보지 못했다면 다른 게임 목록도 확인해보세요. 더 느린 속도의 게임을 원하신다면 모바일용 최고의 시뮬레이션 게임 목록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